IT한다옹의 미니별

Windows10에서 Tomcat8 설치하기 본문

IT/Web

Windows10에서 Tomcat8 설치하기

IT한다옹 2017. 5. 3. 20:54


안녕하세요.

이번글에서는 Windows10 환경에서 Tomcat8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Tomcat 설치에는 installer를 이용하여 설치하는 방법과,

설치프로그램 없이 압축된 폴더를 압축해제 후 바로 사용하는 방법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번글은 설치프로그램 없이 압축된 폴더를 압축해제 후 바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Tomcat을 설치해 보았습니다.



1. Apache Tomcat8 설치하기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기 -> http://tomcat.apache.org/download-80.cgi


1. http://tomcat.apache.org/  페이지에서 좌측 메뉴의 [Download] 하단에 [Tomcat8] 을 클릭합니다.




2. 다운로드 페이지로 넘어가기 링크를 누르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넘어가게 됩니다.

해당 페이지의 스크롤을 살짝 내려서 [64-bit Windows zip] 을 클릭하여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게 32bit와 64bit중 하나를 선택하여 다운로드 합니다.




3. 해당 파일의 경로를 고려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저는 C드라이브 바로 아래에 두고 압축을 해제했습니다.




4. Tomcat을 압축 해제한 폴더 안의 [bin] 폴더를 더블 클릭합니다.




5. [tomcat8w.exe] 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6. 그러면 Tomcat8이 설치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메세지 창이 뜨게 됩니다.




7. Tomcat을 설치하려면 [bin] 경로의 명령프롬프트창에서 명령어를 쳐줘야 합니다.

연두색 네모박스처럼 빈공간에 [Shift + 우클릭] 하면 [여기서 명령 창 열기] 를 클릭합니다.




8.  [7]번과 같은 방식으로 하면 따로 경로를 쳐주지 않아도 해당 폴더의 경로로 바로 오게 됩니다.




9.  service.bat install tomcat8  이렇게 명령어를 날려 설치를 합니다.




10. 빨간 네모박스에서 보이는것 처럼 설치가 완료가 되었습니다.




11. 다시 bin 폴더로 돌아와서  [tomcat8w.exe] 을 우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12. Tomcat이 정상적으로 설치 되었습니다.

[Service Status] 를 보면 Stopped로 되어있습니다. 

[Start] 버튼을 눌러 서버를 기동 시킵니다.




13. 위와 같이 Tomcat이 실행되고,




14. [Service Status] 가 Started로 상태가 변했습니다.




15. Tomcat을 기동 시킨후  http://localhost:8080  으로 접속하면 위와 같이 페이지가 뜨게 됩니다.




16. 만약 톰캣의 설치에 문제가 있거나 [Service Status] 의 상태가 Stopped일 경우에 

http://localhost:8080  페이지로 오게 된다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뜨게 될것 입니다.







이상으로 Tomcat8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